미국 스쿨버스와 어린이통학버스, 그리고 안전벨트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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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스쿨버스와 어린이통학버스, 그리고 안전벨트 이야기

아이와차 댓글 10 조회 2828 추천 0 비추천 0

안녕하세요. 어린이 교통 안전과 올바른 카시트 장착에 대해 연구하고 의견을 나누는 아이와차 입니다.


노오란색 탱크같은 미국 스쿨버스 아시죠?


미국은 그동안 학교 스쿨버스를 일반 차량과 따로 지정해 법으로 관리해왔는데요.


차량의 안전도를 엄청나게 안전하게 만들도록 정하고, 최고속도를 제한하고, 스탑 사인이 튀어나오는 스탑암을 만들어 이 것을 지나가는 차량들을 단속하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그동안 미국 연방 교통안전국 NHTSA는 스쿨버스의 개념을 차량 무게 1만파운드 이하는 일반 차량과 동일하게 3점식 안전벨트 무조건 필수 적용토록 했고, 1만 파운드 이상의 대형 스쿨버스는 현재 규정은 있지만 권고일 뿐, 자율에 맞기고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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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인승 옵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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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대형 스쿨버스 3점식 안전벨트 옵션)



하지만 2015년 NHTSA에서는 모든 스쿨버스에 3점식 안전벨트가 적용되도록 정보수집을 시작할 것이고, 앞으로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비용이 너무 많이 들고, 차량의 소유가 사립학교이냐, 사설기관이냐, 공립이냐, 교육기관이냐 등에 따라 또 모조리 집행하기가 애매한 상황이었던 것이죠.






그러다가 작년 2018년 5월에 뉴저지 주에서 일이 터집니다.


뉴저지 파라무스에서 아이들 태우고 스쿨버스로 소풍을 가다가 트럭과 정면충돌해서 미란다 바르가스 외 1명 아가들이 사망하는 사고가 생깁니다.



처음에는 전과가 있는 노인 스쿨버스기사가 불법유턴을 하다가 사고를 유발했다는 개인일탈적인 사고분석이 있었으나,


이와 함께 대두된 문제가 바로 3점식 안전벨트였습니다.


아이들이 고속도로에서 2점식 벨트를 착용했거나 일부는 아예 벨트를 착용하지 않았다는 것이죠.


이에 뉴저지주지사는 즉시 3점식 안전벨트 의무화 법안에 사인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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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은 황당하지만


위에서 설명한것 처럼 미국의 모든 주는 스쿨버스에 대한 법만 있지 벨트는 그냥 저냥 자율에 맡겼는데요.


그러다보니 '안전벨트' 라는 것이 의무화 된 주는 8개 주밖에 안됩니다.


아칸소, 네바다, 캘리포니아, 플로리다, 루이지애나, 뉴저지, 뉴욕, 텍사스 이렇게 8개 주고, 이 안전벨트는 2점식도 포함됩니다.


이 중, 캘리포니아, 텍사스, 뉴저지 주는 3점식이 의무화 되었고, 최근 오하이오와 워싱턴 주가 법안을 추진중입니다.


결국 대당 1천만원 이상 들어가는 기존 차량들의 개조비용이 문제이고, 이를 누가 대느냐라는 문제 때문에 미국은 빠르게 진행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 미국 스쿨버스 제조사

토마스 빌트

https://thomasbuiltbuses.com


블루버드 코퍼레이션

https://www.blue-bird.com/








그렇다면 우리나라 어린이 통학버스들도 모두 2점식 안전벨트라도 있으니 안전한것 아니냐? 라는 의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한민국의 통학차량은 미국처럼 탱크같은 버스가 아니죠.


대부분 이스타나, 프레지오, 스타렉스, 봉고, 카니발, 콤비, 카운티, 쏠라티 등의 일반 승객용 승합차와 미니버스를 어린이용으로 시트개조하고 노랗게 칠하고 스톱암을 달고 속도 제한 장치를 달고 출고합니다.


탱크같은 차가 아니에요.


그리고 여기에 작년부터 시행된 카시트 의무화는 2점식 안전벨트 일색인 국내 어린이 통학버스에 장착하는 것이 사실상 눈가리고 아웅식의 아무 의미가 없는 정책이라는 것이 됩니다.


그래서 더더욱 국내의 어린이 통학버스에 3점식 안전벨트가 필요하다는 이야기입니다.


간혹 네티즌 부모님 분들이 "미국 스쿨버스는 안전벨트도 없어!", "3점식 안전벨트는 어린이에게 더 위험해!" 라고 하십니다.


미국 스쿨버스는 우리나라의 어린이통학버스들과 완전히 다른차들이에요.


게다가 그 탱크같은 미국 스쿨버스 조차도 최근에 3점식 안전벨트를 의무화하는 추세라니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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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우리나라의 어린이통학버스들은 그냥 일반 승합차, 미니버스 입니다.


사고시에 차가 구겨지므로


유아들이 탑승할 때에는 국제규격의 3점식 안전벨트와 카시트로 어린이들을 보호해야 하고요.


어린이와 청소년은 필요시 부스터 시트 적용하여 3점식 안전벨트를 올바르게 착용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2점식 안전벨트 + 카시트 의무화라는 것은 성립이 안됩니다.




정확하게 말씀드리자면,


아프리카, 중동, 동남아를 제외한 전세계 모든 지역의 미니버스와 승합차에 3점식 안전벨트가 의무적용되고 있습니다.


유독 대한민국만 특히 현대기아자동차만 국내 시장에 모든 승합, 미니버스, 버스에 2점식 벨트를 적용하고있어요.


우리나라 선진국인데 안전벨트만 아프리카, 중동, 동남아와 함께가고있습니다.


미치고 환장할 노릇이죠.


결국 제조사의 원가절감을 허용해주는 국내 법,


그리고 그 법을 딱 마지노선으로 잡고 적극 활용하여 안전장치를 가지고 장난치는 제조사.


이들이 수십년간 2점식 안전벨트를 업그레이드 하지 않는 이유입니다.





"국내 자동차 제조사여! 승합차, 미니버스, 버스에 3점식 벨트를 적용하라!"



이 게시글에 달린 댓글 총 10
machoolro 2021.12.20 15:28  
이런말 하긴 좀 그렇지만 저런거 없을때도 안전하게 잘 자랐던 세대다 보니 과잉 보호의 느낌이...
R카를로스3번 2021.12.20 15:28  
시급합니다!
비매 2021.12.20 15:28  
이 글을 바탕으로 청원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 정말 공감합니다.
일각수 2021.12.20 15:28  
큰 돈이 들어갈 거 같지 않은데.........참.......
이켈로스리카 2021.12.20 15:28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대한미국인 2021.12.20 15:28  
아이 관련된 사고만큼 화나고 안타까운 일이 없습니다. 비용때문에 아이들의 안전이 위험에 노출되선 안됩니다.
아득한봄이여 2021.12.20 15:28  
좋은 지적이네요.
띠깝 2021.12.20 15:28  
미국 스쿨버스들은 일반차량과 다르게 엄청 튼튼하게만들어진다더군요.
lalago 2021.12.20 15:28  
미국 스쿨버스는 장갑차용 철판을 쓴다던데 맞나요?
hyohyohyo 2021.12.20 15:28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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